학교 과학경시대회

(English)

테니스를 치 때에는 라켓을 끝까지, 스윙을 잘 해야 하듯이, 경시대회를 위한 프로젝트를 할 때에도 끝까지 열심히 준비해야 합니다.  먼저, 학생들은 어떤 질문에 대답을 얻을 수 있는 실험을 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해야 합니다.  실험으로 증명된 과학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경험이나 책에서 얻은 지식으로 발표하는 것에 비해서 훨씬 깊은 인상을 받게 됩니다.   학생들은 지역사회의 문제나 국가적차원의 이슈라든지, 심지어 국제적인 문제에 관한 주제를 정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스텝은 학생은 어떤 추론을 사용하여, 가설을 설정합니다.  가설이란 학생이 계획한 실험을 했을 때에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를 예상하는 것입니다.   또한, 연구의 목적도 세웁니다.  실험목적은 무엇을 얻으려는 생각으로 이러한 과학프로젝트를 하는지에 관하여 기술합니다.

그후에, 학생들은 자신들이 선택한 주제에 관계된 책과 논문을 읽어야 합니다. 실험을 마친뒤에 읽어도 쓰거나 발표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학생들은 참고문헌들을 찾아 모으고 실험의 단계단계를 모두 이해하고 기록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수행과정과 날짜, 관찰내용, 결과들을 노트에 정확히 기록해야 합니다.  관찰기록은 자필로 기록해야 합니다.  필요하면, 노트에 사진을 찍어 붙여 두거나 그림이나 다이어그램을 그려둡니다.

실험결과를 증명하기 위해서, 실험을 최소한 세번이상 진행해야 합니다.  대부분 실험은 동일한 조건에서 한개이상의 샘플을 채취분석해야 합니다. 만일 학생이 티.테스트를 하여서, 통계학적으로 결과를 증명할 수 있다면 제일 바람직합니다.  학생들은 성공적으로 실험을 수행하기 위해서 세심하게 설계해야 합니다.  실험의 변수를 명확히 정의하여야 합니다.  각 실험은 한번에 한개의 변수만을 테스트합니다.  각 실험을 비교하기 위해서 컨추럴그룹과 함께 수행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이러한 실험을 통하여 결론에 도달하고, 처음세운 가설과 비교하여 결론을 기술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설은 옳을 수도 있고, 그룰 수도 있습니다.

모든 실험과 데이타, 챠트, 발표준비는 학생들에 의해서 진행되어야 합니다.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단지, 지도라는지 격려정도는 가능합니다.    부모님과 멘토는 학생들과 함께  실험을 하는데, 과학적으로, 그리고, 안전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켜보며 도울 수 있습니다.    과학경시대회는 학생들에게 배움의 기회라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