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활동의 중요성

과학자를 꿈구는 학생들에게 조기에 접해 보는 연구활동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부모님들은 인텔과학경시대회에서 일등을 했느니, 지니어스 올림피아드 경시대회의 결과가 어땠느냐고 물어보지만, 과학의 숭고한 정신에 견지해 생각해보면, 그러한 질문은 참으로 엉뚱한 질문이라고 한마디로 대답할 수 있다. 프라피스를 거쳐간 학생들은 어떤 결과를 얻었던지에 관계없이 과학에 관한 자신감을 갖고, 체험과학의 즐거움을 경험한 일을 소중히 간직한다.

지난주에도 언급한 바와 같이, 경시대회와 학회발표, 또는 저널발표를 통해서 전문과학자처럼 성숙해가는 학생들을 볼 때에, 과학멘토라는 임무가 얼마나 귀하고 감사한 일인지 새삼 느낀다. 스템과학센타에 등록하여 일년동안의 연구활동을 진행한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두개 이상의 학회나 논문발표리스트를 나열한다.  주로 약학학회와 당뇨학회, 또는 의공학학회나 독성학회, 화학회, 생물학회나 신경학회등 본인의 연구분야에 적절한 학회나 잡지에 데이타를 발표할 수 있다. 데이타를 발표할 때에는 본인이 제일 저자명으로 기록될 뿐만아니라 함께 연구하여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은 모든 동료들의 이름을 저자명으로 함께 실는다. 다섯개까지의 학회발표리스트란 모든 학회발표에 본인이 제일저자로 기록되지 않는다. 직접적으로 본인이 리드한 연구토픽을 발표할 때에만 제일저자로 발표되고, 나머지 저자들은 공헌도와 연구적극성, 학년등을 고려하여 순서를 정한다.

공동저자순서는 스템과학센타의 스탭들에 의하여 공정하게 정해지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학회활동은 실제로 전문과학자들의 활동이다. 학회에 참석해 보면, 실제로 모두 교수와 연구실의 연구자들과 전문 과학자들이 참석한다. 즉, 하이스쿨학생으로서 이름만 들어가 있는 것만으로도 큰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학교에서 아무리 높은 GPA를 기록하고 있고, 시험마다 만점을 맞았다해도 대학을 졸업하는 순간에 남는 것은 이력서뿐이다. 대학을 졸업하지 않아도, 대학생활동안에도 이력서를 준비해야할 경우가 많이 있다. 그렇다면, 스템과학센타을 통하여 쌓이게 되는 과학자로서의 경력은 얼마나 중요하겠는가? 대학을 입학할 때에만 도움이 되었던 것이 아니라, 직장에 이력을 제출할 때에도, 의과대학을 지원할 때에도, 레지던트를 지원할 때에도, 그리고, 교수직이나 과학자의 자리를 찾아볼 때에도 일찌감치 학회활동에서 얻은 과학스펙리스트는 결국 학생들에게 가장 귀한 보물처럼 빛날 수 밖에 없다.

스템과학센타에는 지금도 연구활동에 공헌하는 레지던트 지망대상자가 있다. 본인의 이름이 들어간 연구활동리스트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학회에 발표한다는 것이 무엇이길레 그렇게 높은 평가를 받는지 생각해 보고 싶다. 먼저, 그 기록은 학생이 어떠한 연구기관에 소속되어 연구팀의 일원으로 서로 공헌하며 협조하며 연구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했던 경험이 있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그러므로, 인터뷰를 할 때에는 반드시 본인의 연구토픽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러니까, 연구활동이 없는 학생들과의 인터뷰는 쉽지가 않다는 것이다. 연구활동기록이 없다는 그 사실 자체만으로도 인터뷰의 생기를 뺀다. 인터뷰를 잘 하게 하기 위해서, 그리고, 연구토픽에 관하여 확실히 가르치기 위해서, 학회발표시에는 본인의 공헌도가 아주 미미한 학생에게도 이메일을 통하여 함께 고치고 편집하는 훈련을 시킨다. 즉, 크리티칼 쓰기와 읽기를 가르친다.

초록, 즉 요약을 쓰고, 서론을 쓰고, 실험방법, 결과와 고찰 및 결론을 쓰면서, 학생들은 테크니칼 쓰기를 어떻게 하는지에 관하여 학습한다. 스템과학센타에서는 가능한한 독립적인 연구활동을 진행하도록 독려한다. 과학멘토는 일일이 가르치지 않는다. 가이드를 통하여 따라 올 수 있도록 인도자의 역할을 한다. 연구실험을 하다보면, 어려움에 빠질 때도 있다. 우리들은 진지한 과학자로 성숙해가며, 멘토와의 신뢰도 깊어간다. 어느 연구실에 근무할지라도 손색없는 스템과학센타의 프로덕트가 되도록 훈련하고 교육시키는 것이 우리들의 소명이란 신조로 지금은 내일 준비해야할 박테리아배양에 는 함께 고민하며, 가설을 설정하며, 실험을 준비하며, 모델을 개발한다. 이러한 쉴새없는 생각과 훈련을 통해서, 학생필요한 자료들을 점검하고 있다.

* Why isthe  Research Important?

* The Importance of Re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