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논문발표 중요성

영어로 발행하지 않으면 멸망한다 (Publish, or perish)라는 말이 있듯이자신의 생각이 데이타를 발행하는 활동의 중요성은 아무학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자신이 연구하여  글이 멋진잡지표지를 장식하는 연구논문을 발행할  있다면,  영광스러운 일이겠는가!   미국에서도 졸업후직장을 잡을 때에 스펙이 좋아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대부분 학생들은 좋은 대학에서 좋은성적으로 졸업하면 좋은 직장에 입사할  있다고생각한다.

그러나대학을 졸업하고 입사할 당연히 이력서를 써야하고이력서에는 그동안의 활동경력이나 데이타발표 또는 저널리스트를 적어야 하는데이러한 리스트가 없다면좋은 직장에 입사할  없다.    대학생활을 하면서 논문을 쓰고데이타를 저널에 실리는 활동은 어떤 학과를 전공하든지매우 중요한 일중의 하나이며본인의 업적을 쌓은 방법이다.

많은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은 아이비리그와 같은 명문대학에 입학하면목표를 달성하고 꿈을 이루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실제로 받아야할 훈련과 공부는 대학생활의 시작에서 시작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는다.   좋은 학교를 재학한다는 신나는 기분으로 몇개월 지나보면그것이 벌써 수년이 지나고경력없는 빈손으로 졸업하는 학생들이 대e다수이다.

명문대가 아니더라도많은 자원봉사나 인턴쉽등 지역사회에서 사용될  있는 다양한 이력을 쌓으며 대학생활을 했더라면좋은 직장에 취직하기가 훨씬 수월해진다.   삶의 타겟이 명문대학이 아니라 명문직장이라야 한다는 교훈을 준다.  그것이 일반적인 미국학생들이 학교명성보다는 자신의 적성이나 흥미에 따라서 학교를 선택하여 자신있고 재미있고여유있게 살아가는 모습인 것이다.

그런데논문을 발표하는 활동은  그렇게 중요할까?  첫째로전문잡지에 논문으로 발표된 작품은   중요성을 동시대의 과학자들에게 인정받고 평가 받아서 발표되었다고 믿어지기 때문이다.  저자의 수준을 쉽게 그리고 높게 인정받을  있는 자료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논문을 통하여입사할 때의 평가자료가 된다.  논문이 없는 학생들은  평가자료가 없다는 현실에 부딪치게 되는 것이다.

둘째로전문잡지에 발행한 경험이 있는 학생은 연구활동의 총체적 지식주제를 정하고가설을 세우며실험장치를 셋업하고연구를 진행하며결과를 정리하고써서발표할 있는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공적으로 인정받는 것이 된다.   이러한 경험은 실험실에서의활동이나 연구능력을 이해하여 부담없이 현장에서 활동시킬  있는 정보가 된다.   세째로본인의 학문이나 전문분야에 더깊이 연구할  있는 자질과 지식을 겸비하고 있다는 사실을 다른 사람에게 말할  있는 자료가 된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논문발표는 중요하다.

본인이 암연구소나 제약회사에 근무할 때에대학교를  졸업한 신입사원 지원자와 인터뷰할 기회가 많이 있었다.    인터뷰를 시작하기전에 지원서류를 리뷰하는데논문발행의 경험이 없는 지원자들을 선택하기는 정말로 쉽지 않았다.   왜냐하면미국의 직장은 실질적능력있는 사람을 선택하는데논문발표리스트가 없는 경우에는  사람의 능력을 가늠할자료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요즘에는 고등학생에서 대학원의대생에 이르기까지논문발행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노력한다.

아이비리그를 입학한 학생들도프리메디칼 학생들에게도 논문발표는 중요한다.  특히의과대학생들도 레지던트 준비를 위해서이러한 과학활동의 증거가 있어야 한다.  우리 스템과학원에서는 인텐시브 프로그램을 통하여학생과 함께 연구하며데이타를 정리하고함께 써서최고의 잡지를 찾아 발표하는 전문 과학 연구원이다.

이미 다른 실험실에서 진행된 자료를 리뷰하는 프로그램등 다양한 선택으로 진행한다.   중요한 것은 과학활동을 통해서 얻은 지식과 데이타를  정리해서 자신의 미래에 도움이  있도록 논문을 발표하는 열매를 보여주는 활동은 일생을 사는 동안 체험해야 하는 문제해결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일이다.

* College Students as Researchers

* Review Criteria for Research Manuscripts (Medical School Application Associ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