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 지원 타임라인

(Korean only)

자녀가 어떤 학과를 공부하느냐고 물어보면, 프리메디칼을 공부한다고 대답하는 학부모들이 많다.  이것은 잘못된 대답이다.   프리메디칼 프로그램이란 다른 일반학과를 전공으로 공부하며, 의과대학 지원에 필요한 필수과목을 더하여 수강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공과대학생이라면, 일반 영어와 수학와 공학개론을 일학년때에 이수하면서, 의과대학에 필요한 생물과 생물실험을 수강하게 된다.    이와 아울러서, 인턴쉽, 자원봉사등도 곁들여서 이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이와 같이 균형있게 준비된 스펙을 가지고 대학 삼학년이 되면, 의과대학 입학시험인MCAT에 응시한다.  이와같이 의과대학에 성공적으로 입학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의 철저한 사전 준비를 필요로 한다.  단지 의과대학에의 입학이 목표라면, 또, 의사가 되어 많은 돈을 벌거나 명예나 부귀를 위하여 의술을 베푼다면, 결국에는 인간성없는 저질의사가 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훌륭한 품위와 기술인의  자질로 다져진 좋은 의술인이 되어야 하겠다는 포부가 있어야 한다.

매년, 봄, 새싹이 동트고, 꽃가루가 날아다니며 앨러지로 고생할 때가 되면, 의대 지원학생들은 장기 계획을 세운다.   이미 여러번 따져보고 확인해 보았겠지만, 다시한번 자신들의 타임라인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 의과대학은 롤링 어드미션(Rolling Admission)을 원칙으로 한다. 즉, 어떤 데드라인이 있는 것이 아니고, 접수가 되는대로 심사하여 발표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조속히 제출하는 것이 좋다.   많은 학교들이 9 월부터 인터뷰를 시작하고 10 월 중순경부터 합격통지서를 보내기 시작한다.  이처럼 의과대학 입학정원이 충원되기 시작하면, 동일한 조건에서는 입학가능성은 그만큼 줄고 경쟁은 심해진다.   의과대학지원은 AMCAS.COM을 통해서 실시한다.     제1차 지원을 하고나면, 대부분 의과대학에서는 제2차 지원서류를 요구한다.  2차서류를 통과하면, 인터뷰 초청장이 메일로 배달된다.

이러한 순서를 밟기 위해서, 6월전에 MCAT을 지원해야 한다.    MCAT은  신중히  준비해야 한다.  MCAT은 SAT처럼 연습삼아 볼 수 있는 시험이 아니라는 것을 주지해야 한다.  MCAT은 최대한 3 차이상 보지 않는다.   다수의 학생들이 스스로 준비하기도 하지만, 튜터링 서비스나 프린스턴 리뷰등 정평나 있는  프로그램에 등록하여 준비하기도 한다.  MCAT은 가능하면 초여름에 보아야 한다. 그래야만,  의대지원에 맞게 성적이 보내진다.  이때, 자신이 지원하고자 싶은  의대리스트를 완성시킨다.

지원하고 싶은 의대는 자신의 GPA, MCAT Score등과 과외활동등을 잘 고려해서 정해야 한다.  특히, 학생이 좋아하는 스페샬티를 잘 찾아서 리스트를 작성해야 한다.  어떤 의과대학에 지원하느냐는 학생본인이 각 학교정보를 모아서, 본인에게 관심있는 분야와 미래의 커리어에 맞는 스페샬티와 리써치를 하고 있는지를 기준으로 결정해야 한다.  일 차지원을 오래부터 철저지 준비해 왔다면,   6 월 1 일경에 제출할 수 있다.   7 – 9월경에는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MCAT을 다시 본다.   이차지원서류를작성할 때에도 경우에 따라서,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차지원서류를 제출한 뒤에 바로  작성을 시작한다.  어떤 학교들은 일차서류를 제출하고서 수일내에 도착하기도 한다.

이차서류는 빨리 작성하여 제출하는 것이 좋다.    9 월에서 봄학기까지 또한 바쁜 계절을 보내게 된다.   이차서류를 계속 작성하여 보내야하고, 의과대학에 다니면서 인터뷰를 해야한다.  인터뷰씨즌은 늦은 겨울부터 초봄까지 계속된다.  어떤 학교들은 10 월 중순부터 합격통지서를 보내기도 하지만,  늦은 봄까지 정원이 모두 충원될 때까지 보내기도 한다.  5 월 15 일이 되면, 지원자들은 일반적으로 한 학교의 한 자리만을 가지고 기회를 기다리게 된다.   또는 다른 학교들의 웨이트리스트에 남게 된다.  구체적인 정보를 알기 위해서는 www.princetonreview.com, www.amcas.com등에 방문해 보도록 권한다.   더욱 구체적인 절차와 튜터링 서비스는 STEM Science Center 문의!